티스토리 뷰

반응형

1. 대근육 운동 발달

아동의 몸은 점점 가늘어지고 머리 쪽 무게가 상대적으로 줄어들면서 무게 중심이 점점 아래로 향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균형 감각이 훌륭하게 증진되며 이는 대근육을 사용하는 새로운 운동 기술을 익힐 수 있게 한다. 두 살이 되면 아동들은 보다 부드럽고 리듬감 있는 동작을 할 수 있게 된다. 아이들은 운동장을 처음에는 달리면서 떠났다가 다시 돌아올 때는 점프를 하거나 높이 뛰고, 두 발로 뛰거나 한 발로 깽깽이를 하기도 한다.

 

발로 서서 버티는 힘이 더욱 강해지면서, 아동들은 팔과 몸통으로 다른 새로운 기술을 시도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예를 들어 공을 던지고 받거나 세발자전거를 조작하고 철봉에 매달리기도 한다. 그 다음 상체와 하체의 운동 기술은 더욱 정교한 행동으로 조합된다. 5~6세 아동들은 손과 발로 동시에 세발자전거를 운전하고, 던지고 받기, 그리고 뛰기와 점프하기 같은 동작들을 할 수 있게 된다. 학령전기가 끝날 무렵에는 이런 모든 기술들은 더 빠르고 더욱 강하게 수행된다.

2. 소근육 운동 발달

(1) 혼자 하기

어린 아동들은 점차적으로 옷을 입고 식사를 하는 영역에서 독립적이 되어 간다. 부모는 이러한 능력에 관해 참을성을 가질 필요가 있다. 피곤하거나 시간이 부족할 때 어린아이들은 스스로 밥을 먹으려고 한다. 혼자 옷을 입을 수 있는 3세 아동이 때로는 옷을 뒤집어 입거나 거꾸로 입고 또는 바지를 뒤로 입고, 양쪽 신발을 바꿔 신을 것이다. 아마도 아동 초기 가장 복잡하고 어려운 혼자하기 기술은 신발 끈을 묶는 것으로 이는 보통 6세쯤 완성된다. 이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오랜 주의집중, 복잡한 손동작의 순서에 대한 기억, 그리고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솜씨가 필요하다. 신발 끈 매기는 운동과 인지발달의 밀접한 관련성을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2) 그리기

크레파스와 종이를 아이에게 주었을 때 걸음마 아동들도 다른 사람을 모방하여 끄적거린다. 학령전기 아동은 세상에 대한 표상 능력이 확장되면서 종이 위에 표시들은 그 의미를 갖게 된다. 아동의 소근육 운동과 더불어 다양한 요소들이 아동의 예술적 표상 능력에 영향을 준다. 이러한 요인들에는 그림의 상징적 역할에 대한 이해와 계획 능력 증진, 공간적 이해, 그리고 아동이 속한 문화의 예술적 표현에 대한 강조들이 포함된다. 

 

처음 학령전기 아동들은 그림 그리기와 글자 쓰기를 구분하지 못한다. 글자를 쓸 때 그림을 그리는 것과 마찬가지고 끼적인다. 4세경, 아동의 활자 쓰기는 종이 위에 일렬로 목록을 나열하는 등 그림 그리기와 구분되기 시작한다. 그러나 여전히 글쓰기에 그림을 활용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태양'을 그리기 위해 둥그런 모양을 그린다. 4~6세 아동들은 아주 조금씩 글자 쓰기는 언어를 표현하는 것임에 대해 이해해 나간다. 

3. 운동 능력의 개인차

아동들이 운동 능력의 기준에 도달하는 연령에는 상당한 개인차이가 존재한다. 키가 크고 근육이 많은 남자 아동은 보다 빨리 움직이며 키가 작고 짧은 아동들에 비해 몇몇 기술들은 더 빨리 획득한다. 

 

운동기술에서의 성별 차이는 아동 초기에도 명백하게 나타난다. 남자 아동들은 여자 아동들에 비해 힘이 강조되는 기술에서 더 우월하다. 5세경 남자 아동들은 여자 아동들에 비해 보다 멀리 뛰고, 조금 더 빨리 뛸 수 있으며, 152cm 정도 멀리 공을 던질 수 있다. 여자 아동들은 소근육 운동 기술이 좋으며, 균형 감각과 발 움직임의 조합을 필요로 하는 한 발 뛰기와 같은 대근육 운동에서 월등하다. 남자 아동들은 근육 크기와 긴 팔뚝 덕분에 여러 가지 던지기 기술에서 여자 아동보다 뛰어나다. 또한 여자 아동들은 전반적으로 빠른 신체적 성숙이 보다 나은 균형 감각과 정확한 동작을 가능하게 한다. 

 

아동들은 초기 아동기 일상 놀이에서 운동 기술을 익힌다. 직접적 교수가 효과적인 던지기 기술을 제외한다면 스포츠 교실과 같은 형식적 수업에 노출된 아동들의 운동 기술이 더 빨리 발달되지는 않는다. 아동들이 뛰고, 기어오르고, 점프하고 던지기를 할 수 있도록 안전한 놀이 공간이 있고 이들을 잘 활용하도록 도와준다면 아이들은 이 모든 도전들에 열정적으로 반응한다. 

 

마지막으로, 성인에 의해 조성된 사회적 분위기 또한 학령전기 아동의 운동 능력을 증진하거나 저해한다. 부모나 교사가 아동의 수행을 비판하고 특정한 운동 능력만을 강요하거나 경쟁적인 태도를 부추길 때 아동의 자신감 뿐만 아니라 운동 능력 발달 또한 저해된다. 따라서 어린 아동의 운동 활동에 관여하는 어른들은 정확한 기술을 완벽하게 가르치는 것보다 즐거움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